본문 바로가기
술.Drinks

#알콜_개요_001 술은 인류문명의 중요한 유산이다.

by 제이끄 2022. 11. 24.

이 세상에는 인류의 문명의 발달에 따라 여러 가지 중요한 문화적 유산들이 생겨났습니다.

음악, 미술, 건축, 모빌리티(이동수단), 컴퓨터(스마트폰), 각국의 특색 있는 음식들 등등 그리고 술 또한 그런 문명의 이기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술을 바라보는 시선은 어떤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술이라는 것을 즐겁거나 슬플 때 또한 기념할 날이나 일들을 '과하지 않은 기분 좋게 취한'(영어 표현으로는 tipsy인 정도) 상태로  보내기 위해 음용하는 음료 정도로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것이 술이라는 음료의 주된 사용이겠지만 제게 있어서의 술이란 악기 연주자의 아름다운 음색과 같고 수많은 사람들이 오랜 세월 동안 만들어온 인류의 지적 산물의 집합체(수학, 물리학, 책 등) 또는 우리 조상들이 물려준 지혜가 담겨있는 음식들(김치, 된장 등)과 적어도 동급의 가치를 지니는 인류문명의 중요한 유산이라고 생각됩니다.

 

악기 연주자들은 그 악기 연주의 완벽함과 아름다움을 위해, 성악가들은 그들의 목소리와 노래를 위해, 요리사들, 건축가들, 그 밖에 나열할 수도 없이 수많은 분야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명을 완성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러한 창작물들을 기꺼이 돈을 지불하며 그 문화를 소비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술이라는 것 역시 이분야의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시간의 투자 끝에 얻어지는 값진 문화의 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는 그 노력과 시간 등을 돈을 지불하여 마시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대한민국에서의 술이란 그저 취하고 놀 때 필요한 값싼 소비재로 취급받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술이라고 해서 모든 술들이 값비싼 값어치를 가지는 소비재가 될 수는 없겠죠. 들어가는 원료와 공정 그리고 시간과 인력에 따라 술 또한 다른 모든 문화 소비재처럼 그 차등이 존재합니다.

 

값어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술들을 값싸고 귀하지 않은 문화의 산물로 취급할 수 있겠지만 그러한 결과적 이야기 이전에 '우리는 과연 술이라는 문화 산물을 귀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각은 해본 적이 있는가 ' 라는 물음을 가져볼 만한 시기라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은 전쟁의 폐허에서부터 선배 세대의 희생과 노력으로(전 그 이후의 세대입니다.^^) 이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올라섰으며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외국의 다양한 문화가 한국으로 들어오는 시기를 겪고 있고 많은 한국의 젊은이들도 해외에서의 공부, 취업 등의 삶의 모습의 다변화로 세계 여러 문화와 음식 등을 접하는 세대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들의 입맛 또한 다양하게 달라져왔습니다.

 

이에 따라 술을 소비하는 문화의 형태 또한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촉발된 팬데믹 시대를 지나오며 회식은 줄어들고 개인적 음주(혼술, 홈bar 등의 유행) 혹은 소모임이 늘어나면서 소주와 맥주 그리고 막걸리밖에 없다는 듯이 살아왔던 한국이 와인, 위스키, 세계맥주와 Craft(수제생맥주)등이 어느새인가 우리의 관심을 끄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 맞춰 이제는 우리의 술에 대한 관념을 수정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술의 세계에도 다른 분야의 장인들처럼 많은 장인들이 있습니다. 마치 궁극의 연주를 위해 평생을 악기 연주 연습을 해온 많은 거장들처럼 술을 만들고 그 술을 예술의 경지까지 올리려 노력해왔으며 지금도 노력하고자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한 노력들 뿐만 아니라 거대한 기다림을 수반한 시간의 흐름도 필요합니다.

 

위스키를 예를 들어볼까요? 위스키는 최고의 재료(보리,밀,옥수수,귀리등)를 선별하고 그것을 발효시켜 알콜을 만들고 다시 증류기를 이용하여 증류해서 얻어진 고순도의 알콜을 최고의 품질을 가진 오크나무로 만든 통을 제작하여 그 안에 담아 적게는 1년에서 많게는 50년 이상을 숙성하는 각 단계별 많은 '노력'과 돈으로는 가치를 환산할 수 없는 '시간'을 거쳐 완성됩니다.

 

각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이들의 정성은 물론이거니와 대체 불가의 가치를 가지는 이 '시간'또한 술의 가치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한국인들이 좋아하고 귀하다 여기는 발렌타인30y은 만들기 위해 섞는 모든 위스키들이(발렌타인은 블렌디드,blended위스키입니다.) 최소한 30년 이상 이어야 하고 이 말은 즉 이 위스키를 만드는데 필요한 시간이 미니멈으로 30년이라는 말이 됩니다.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아직 만 30살이 안되셨다면 태어나신 해에 만들기를 시작했어도 아직 1병도 이 세상에 나오지 못했다는 것이죠.

 

단순히 훌륭하다는 것을 넘어서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가진 것들이 우리가 만들어온 많은 문화유산들 중에 더욱 특별한 가치를 지니는 유산이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런 시각에서 보았을 때 술(그중 위스키는 더욱더) 이라는 문화유산이 인류가 만들어낸 특별한 문화유산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충족시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술은 인류가 자연 상태에서의 채집활동을 벗어나 경작이라는 생산활동을 통해 식량을 만들어내기 전에 이미 등장했고 만들려고도 했을 것이다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술이라는 것은 자연 상태에서도 발효가 되어 알콜 성분이 만들어지기 때문이죠. 실제로 많은 동물들이 자연발효상태의 알콜을 섭취하고는 그 장소에 계속해서 나타난다는 조사보고서도 있습니다. 

 

문명이 시작하기도 전부터 이미 우리의 조상들과 동물들은 알콜과 함께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죠. 이렇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의견에 기초하면 우리 인류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문화유산 중 가장 먼저시작된것은 술이다라고 다소 무리인 가설을 세울수도 있을듯합니다.

 

제 글에서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찌되었든지 우리의 많은 문화유산중 술 또한 이렇게나 오래도록 우리와 함께 있었던 유산이며 우리가 술을 대하는 자세도 인류문화의 중요한 유산인 것을 마음 한편에 두고 바라본다면 음주라는 것을 유의미한 문화콘텐츠 소비재로써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거의 모든 인류는 지구라는 공간 안에서 일평생을 살다가 죽음을 맞이합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공간을 가진 이 우주에서 지구 안을 다 돌아보지도 못하고 죽는 사람들도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종,생물,유전자적 다양성(1)을 확보하지 못하면 유전병, 바이러스, 기형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게 되는 것처럼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고정관념과 아집, 나와 다른 이들에 대한 이해와 포용 등을 갖지 못하게 되며 이는 곧 세계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지 금의 지구에서 적응할 수 없는 외톨이가 되어버리는 것과 같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가 문화적 다양성을 가지려 하는 궁극적 이유는 아닐 것입니다. 그 이유는 오히려 개인의 호기심에 기반한 좀 더 많은 지식을 얻고자 하고 많은 체험을 하고자 하는 본능에 가까운 영역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던 우리는 언제나 문화적 다양성을 넓히는 행위를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너무나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값싼 술 '소주'가 존재함으로써 많은 다른 술들을 소비하지 않아도 되는 다시 말해서 괜한 헛돈을 쓰는 형태의 문화 소비재가 되었습니다.(아래 유튜브영상을 보시면 소주에대한 좀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2))

 

단순히 술을 취하기 위해 마시는 행위에서는 값싸고 내 입맛에 좋은 술이 최고의 선택인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쾌락으로서의 소비재가 아니라 그 안에 담겨있는 억겁의 시간과 인류의 지혜가 만들어낸 인류문화유산으로서 술을 소비하는 자세도 가질 수 있다면 문화적 다양성을 갖추는 모습의 또 하나 추가적인 행위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실제로 술로서 많은 인류의 역사와 지리적 정보, 영화, 음악과의 관계 등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류가 만들어온 값진 문화유산 중 술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 얘기한다는 간단해 보이는 말을 써 내려가다 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술은 단지 취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을 넓히는 도구로서 사용해본다면 더욱 풍요로운 문화적 인간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부터는 각각의 술들이 가지고 있는 매력들을 얘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 Jake올림.

(1) 다양성을 확보해야하는 이유.
출처 : 유튜브 YTN 사이언스

 

(2) 소주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출처 : 유튜브 Zattwo ZVS

 

댓글